Print Friendly, PDF & Email

<앵커>

우리 지역의 다양한 이슈들을 점검해 보는 오늘의 이슈 시간입니다.
당진시와 충남산학융합원에는 ‘당진시 중장년기술창업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예비 중장년 창업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박상조 충남산학융합원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먼저 충남산학융합원이 어떤 곳인지 소개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충남산학융합원은 21세기 서해안시대의 준비를 위해 그 중심지에 있는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산업단지의 활성화, 산업단지 및 주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양성, 산학협력 연구개발사업의 추진, 일-학습병행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업의 혁신성장 지원 및 미래 지향적인 창업자를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2014년에 산업통상자원부, 충청남도, 당진시, 호서대학교가 공동으로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2. 산학융합원에서는 당진시와 함께 중장년기술창업센터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센터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의미도 짚어주시겠습니까?

의료기술의 발달 및 건강한 삶을 위한 준비로, 이제는 100세 시대에 접어들었으나,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산업역군들은 직,간접적인 이유로 50세를 전후하여 산업 일터에서 물러나고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대기업의 경우, 48세, 중소기업의 경우 52세에 평균적으로 직장에서 물러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들은 현장의 전문가들로, 그동안 산업을 이끌어 온 노하우를 다시 활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살리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 당진시와 함께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당진시는 충남서북부의 중심지로서 석문, 송산, 부곡, 고대 산업단지가 있고 인근 서산, 홍성, 아산과 더불어 평택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기업이 입주하고 있어서 이들과 관련한 창업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 앞서 짚어주신 것처럼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 많이 하죠. 그렇기 때문에 중장년층의 창업이나 취업 지원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중 하나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100세시대에 우리는 50대에 은퇴를 하게 되고 나머지 50년 가까이를 사회적 부양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특히 자녀들이 취업을 통한 경제적 독립 이전에 은퇴를 맞는 거죠. 그러다 보니 경제활동을 계속하기 위하여 준비 안 된 창업을 하게 되고, 준비 안 된 창업에 의한 사업실패를 겪는 경우를 우리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체계적인 창업 준비를 위한 교육 및 시스템이 절대 필요한 것입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해야 할 중요 과제가 이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4. 이런 상황에서 중장년층의 창업을 지원하는 맞춤 교육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될 거라고 하죠. 어떤 교육인가요?

저희 당진시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한 충청지역 광역권 창업센터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게 됩니다.
앞으로, 센터에서 진행 할 창업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창업을 위한 기초 교육, 창업 기업에 대한 사업화 코칭 및 멘토링, 창업기업의 마케팅 지원 그리고 무료 창업공간제공 등을 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직장생활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창업에 필요한 교육과 함께, 사업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전문가의 관점에서 사업화 검증을 하는 프로그램을 같이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5.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또 교육생 선정은 어떻게 이뤄지는지도 소개해주시죠.

이번 실시하는 실전창업과정은 전액 무료로 진행하며, 9월 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화,수,목 3일씩 3 주간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 참가대상은 충청도에 거주하는 창업에 뜻을 갖고 있는 40세 이상의 중장년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저희 충남산학융합원 홈페이지(www.ciuc.or.kr) 공지사항의 공고문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내 주시면 됩니다. 교육센터의 제약으로 1차 대상인원을 30명으로 제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신청 대상이 많을 경우에는 내부 심사를 통해서 1차 선정하고, 차기에 나머지 분들을 모시도록 할 계획입니다.

6. 이런 교육을 통해서 어떤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이지만, 성공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라는 벤처기업인들의 말이 있습니다. 즉, 우수한 강사들을 통해서 실패를 사전에 방지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는 길을 같이 만들어 가는 것 입니다. 또한, 나만이 갖고 있는 시장, 제품, 마케팅 등에 대한 좁은 시야를 전문가 들과 함께 넓혀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창업을 통한 성공은, 외롭고 힘든 고독한 흐름이기에, 나와의 싸움입니다. 이런 창업교육을 통해서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앞으로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다가올 실패요인을 피해 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런 창업교육과 멘토링을 통해서 창업자 여러분들의 조력자가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7. 마지막으로 방송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당진시와 충남산학융합원에서 운영하게 될 당진시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현재 한창 공사중이지만, 10월말에 개소를 하게되면, 전국에서 가장 활발한 기술창업센터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술창업센터를 창업자 뿐만 아니라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모든 분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장소가 되어 창업 정보의 교환 및 공유, 기술 및 산업 정보 공유, 창업 아이디어의 온상이 되어, 우리나라에서 창업타운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박상조 충남산학융합원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우리 지역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채널 25번 CJ헬로 충남방송
[뉴스인충남] 월~금 오후 3시, 심층 이슈 토크
[헬로TV뉴스충남] 매일 저녁 7시, 빠르고 정확한 종합뉴스

☎ 충남방송 제보 010-2186-0410
[유튜브] youtube.com/c/hellocn
[페이스북] facebook.com/cjhellocn